도시철도의 분류

  • '도시철도'는 목적에 따라 수송능력, 도입공간, 수송노선 형태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수송능력에 의한 분류
  • '도시철도'는 수송능력에 따라 중량(重量)전철(HRT:Heavy Rail Transit), 중량(中量)전철(MRT:Middle Rail Transit), 경량(輕量)전철(LRT:Light Rail Transit) 등으로 구분하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도시철도'의 수송능력 비교(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인용)


구     분
重量전철(HRT)中量전철(MRT)輕量전철(LRT)
최대수송용량
6만명 이상4만~6만명0.5만~3만명
폭원2.7~3.2m2.4~2.8m2.0~2.6m
높이3.7~4.2m3.2~4.0m2.3~3.0m
길이20~22m12~18m6~8m
편성당 차량수8~10량6~8량2~6량
차량당정원150~160명120~130명40~80명
최소운전시격3분3분1분~2분
최고속도80~130km/시80~130km/시60~80km/시
표정속도30~35km/시32~38km/시30~40km/시
최소회전반경400m이상300m이상40~80m이상
바퀴철제철제, 고무철제, 고무 등
운행형태대도시 간선교통축 중심대도시 간선교통축

지하철지선,

위성도시・대도시연계,

중소도시 간선,

위락・관광지역 노선 등
외국뉴욕, 도쿄, 홍콩 등-벤쿠버, 타이페이, 고베, 요코하마, 오사카 등
국내
서울부산, 대구, 인천, 광주,대전 
-

  • 도입공간에 의한 분류
  • '도시철도'는 도입공간에 따라 고가형, 지상형, 지하형으로 분류되지만, 실제로는 도시의 특성 및 구조에 따라 혼합형으로 건설되어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 수송노선 형태에 의한 분류
  • '도시철도'는 수송노선 형태에 따라 전용방식, 공용방식, 부분 공용방식으로 분류된다.
  1. 전용방식 : 서울지하철 2호선 등과 같이 전용노선에서만 운행하는 방식이다.
  2. 공용방식 : 노면전차와 같이 일반교통과 노면을 공용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3. 부분 공용방식 : 가이드웨이 버스와 같이 전용노선과 공용노선을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도시철도의 분류

  • '도시철도'는 목적에 따라 수송능력, 도입공간, 수송노선 형태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수송능력에 의한 분류

          -   '도시철도'는 수송능력에 따라 중량(重量)전철(HRT:Heavy Rail Transit),

                  중량(中量)전철(MRT:Middle Rail Transit),

               경량(輕量)전철(LRT:Light Rail Transit) 등으로 구분하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도시철도'의 수송능력 비교(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인용)


구     분
重量전철(HRT)中量전철(MRT)輕量전철(LRT)
최대수송용량
6만명 이상4만~6만명0.5만~3만명
차량크기
(량당)
폭원2.7~3.2m2.4~2.8m2.0~2.6m
높이3.7~4.2m3.2~4.0m2.3~3.0m
길이20~22m12~18m6~8m
편성당 차량수8~10량6~8량2~6량
차량당정원150~160명120~130명40~80명
최소운전시격3분3분1분~2분
최고속도80~130km/시80~130km/시60~80km/시
표정속도30~35km/시32~38km/시30~40km/시
최소회전반경400m이상300m이상40~80m이상
바퀴철제철제, 고무철제, 고무 등
운행형태대도시 간선교통축 중심대도시 간선교통축

지하철지선,

위성도시・대도시연계,

중소도시 간선,

위락・관광지역 노선 등
운행사례외국뉴욕, 도쿄, 홍콩 등-벤쿠버, 타이페이, 고베, 요코하마, 오사카 등
국내
서울부산, 대구, 인천, 광주,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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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입공간에 의한 분류

          -   '도시철도'는 도입공간에 따라 고가형, 지상형, 지하형으로 분류되지만,

                  실제로는 도시의 특성 및 구조에 따라 혼합형으로 건설되어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 수송노선 형태에 의한 분류

          -   '도시철도'는 수송노선 형태에 따라 전용방식, 공용방식, 부분 공용방식으로 분류된다.

                i)   전용방식 : 서울지하철 2호선 등과 같이 전용노선에서만 운행하는 방식이다.

                ii)  공용방식 : 노면전차와 같이 일반교통과 노면을 공용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iii) 부분 공용방식 : 가이드웨이 버스와 같이 전용노선과 공용노선을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경량전철

개념과 특성

: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인용

  • 경량전철의 개념

          -   수송수요에 신축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운행시격의 단축으로 이용이 편리하며,

              기존 도로상 또는 고가 등에 설치된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정밀・자동화된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건설・운영비 절감이 가능한 경제적・환경친화적인 첨단 대중교통수단이다.


  • 경량전철의 특성

          -   미래형 대중교통수단

            정시성, 안전성, 쾌적성을 겸비하고 탄력적인 운행 스케줄과 역사접근의 용이성으로

            만성적인 도시 교통난 해결에 최적의 교통수단이다.


          -   도시간 균형발전 기여

            수도권과 일부 대도시 위주로 운영되는 기존 지하철과 달리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국토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   투자비 대비 뛰어난 효율성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지하철과 달리 기존 도로상에 고가로 건설,

            차량의 소형화 등 적은 비용으로 건설이 가능한 교통수단이다.


          -   이용자 및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짧은 운행시격으로 승객의 통행 소요시간을 단축시키며 대기오염・소음・진동 등으로 인한 피해가 적고

            에너지 절감에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이다.


경량전철의 개념과 특성

: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인용

  • 경량전철의 개념
  • 수송수요에 신축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운행시격의 단축으로 이용이 편리하며, 기존 도로상 또는 고가 등에 설치된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정밀・자동화된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건설・운영비 절감이 가능한 경제적・환경친화적인 첨단 대중교통수단이다.


  • 경량전철의 특성
  • 미래형 대중교통수단 : 정시성, 안전성, 쾌적성을 겸비하고 탄력적인 운행 스케줄과 역사접근의 용이성으로 만성적인 도시 교통난 해결에 최적의 교통수단이다.


  • 도시간 균형발전 기여 : 수도권과 일부 대도시 위주로 운영되는 기존 지하철과 달리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국토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 투자비 대비 뛰어난 효율성 :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지하철과 달리 기존 도로상에 고가로 건설, 차량의 소형화 등 적은 비용으로 건설이 가능한 교통수단이다.


  • 이용자 및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 짧은 운행시격으로 승객의 통행 소요시간을 단축시키며 대기오염・소음・진동 등으로 인한 피해가 적고 에너지 절감에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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