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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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의 분류 |
- '도시철도'는 수송능력에 따라 중량(重量)전철(HRT:Heavy Rail Transit), 중량(中量)전철(MRT:Middle Rail Transit), 경량(輕量)전철(LRT:Light Rail Transit) 등으로 구분하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도시철도'의 수송능력 비교(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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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철도'는 도입공간에 따라 고가형, 지상형, 지하형으로 분류되지만, 실제로는 도시의 특성 및 구조에 따라 혼합형으로 건설되어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 '도시철도'는 수송노선 형태에 따라 전용방식, 공용방식, 부분 공용방식으로 분류된다. i) 전용방식 : 서울지하철 2호선 등과 같이 전용노선에서만 운행하는 방식이다. ii) 공용방식 : 노면전차와 같이 일반교통과 노면을 공용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iii) 부분 공용방식 : 가이드웨이 버스와 같이 전용노선과 공용노선을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
경량전철의 개념과 특성 :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인용 |
- 수송수요에 신축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운행시격의 단축으로 이용이 편리하며, 기존 도로상 또는 고가 등에 설치된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정밀・자동화된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건설・운영비 절감이 가능한 경제적・환경친화적인 첨단 대중교통수단이다.
- 미래형 대중교통수단 정시성, 안전성, 쾌적성을 겸비하고 탄력적인 운행 스케줄과 역사접근의 용이성으로 만성적인 도시 교통난 해결에 최적의 교통수단이다. - 도시간 균형발전 기여 수도권과 일부 대도시 위주로 운영되는 기존 지하철과 달리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국토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 투자비 대비 뛰어난 효율성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지하철과 달리 기존 도로상에 고가로 건설, 차량의 소형화 등 적은 비용으로 건설이 가능한 교통수단이다. - 이용자 및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짧은 운행시격으로 승객의 통행 소요시간을 단축시키며 대기오염・소음・진동 등으로 인한 피해가 적고 에너지 절감에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이다. |
경량전철의 개념과 특성
: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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