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GT
( Automated Guideway Transit )
AGT는 일반적으로 "고가의 전용궤도"에 소형경량의 고무차륜, 철제차륜 또는 선형유도모터 형식의 차량이 컴퓨터에 의해 운행 관리되는 교통수단으로 운전시격을 최소화하여 운행할 수 있으며 무인운전이 가능한 신교통수단이다. 일본에서 '신교통 시스템'이라고 하면 "주형 위에 설치된 주행로를 고무차륜이 부착된 차륜을 가진 차량이 안내레일을 따라 주행하는 시스템"을 통칭하므로, 일본의 신교통 시스템 = 최협의의 신교통 시스템 = 고무차륜 형식의 AGT라는 등식이 성립될 수 있다.
고무차륜 형식의 AGT
고무차륜을 장착하고 안내레일을 따라
전용궤도를 운행한다.
철제차륜 형식의 AGT
금속제 차륜을 장착하고
철제 궤도레일을 따라 운행한다.
선형유도모터 형식의 AGT
철제차륜의 회전형 모터를 수평형으로 한 선형유도모터(LIM, Linear Induction Motor)로 운행한다.
자기부상형 열차와 추진방식이 동일한 개념으로 자기부상 열차는 차체를 띄운 상태에서 운행하지만, 리니어모터는 차체를 띄우지 않고 일반 철제차륜과 동일한 형태로 무구동대차가 상부의 하중을 지지하며 레일에 전달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구동모터로 리니어모터를 채택하여 소단면의 차량, 지하철 인 경우 작은 터널 단면으로 건설사업비용을 저렴하게 하고자 개발도입하여 상업운행중인 교통수단이다.
수송수요에 적합한 차량과 터널단면을 최소화하여 건설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모노레일 ( Monorail )
과좌식 모노레일
(Straddle Type Monorail)
1개의 주행로(궤도빔) 위를
차량이 주행하는 모노레일
현수식 모노레일
(Suspended Type Monorail)
궤도빔에 따라 대차에 차체가
매달려 주행하는 모노레일
3. 노면전차 ( Tram )
일반적으로 노면전차(路面電車, tram) 또는 시가전차(市街電車, streetcar)는 교통수단의 하나로, 주로 도로상에 부설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를 일컫는다.
노면전차는 Motorization의 진행(자동차 보급의 급격한 증가)으로 인하여 노면 교통은 극심한 지체 현상으로 대부분 폐지되었다. LRT란 노면전차의 기능을 개선하고,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개발한 노면전차라 할 수 있다. 이는 신교통수단으로 리모델링한 것으로 정시성 확보와 고속주행이 가능하다. 노면전차는 기본적으로 도로위를 일반도로 노면교통수단과 혼합하여 운행하나, LRT는 도로와 격리된 전용의 궤도주행을 기본으로 한다. 부분적으로 고가화, 지하화하여 효율적인 운행을 지향함이 특징이다.
4. 자기부상열차
( MLT, Magnetic Levitation Transit )
차륜없이 자기의 흡인력 또는 반발력으로 차량을 부상시키고 리니어모터에 의해 추진 주행하는 신교통수단으로 상전도 자기부상방식과 초전도 자기부상방식이 있다. 저소음 및 공기저항 외에는 주행저항이 없기 때문에 고속주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쾌적한 승차감을 유지할 수 있고 레일에 부과되는 충격하중을 적게 할 수 있다. 비접촉이기 때문에 차량, 궤도의 마찰 부분이 적고, 보수비용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5. 궤도승용차
( PRT, Personal Rapid Transit )
PRT는 소형차량과 제어시스템을 이용한 첨단 친환경 궤도 운송시스템으로 3~5인이 승차할 수 있는 소형차량이 궤도를 통하여 목적지까지 정차하지 않고 운행하는 새로운 도시교통 수단으로 일종의 궤도 승용차이다. 주요 특성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논스톱 운행, 수요에 따라 24시간 수시로 운행가능, PRT 전용트랙에 의한 완전 자동 운전시스템이다.
6. 궤도형버스
( GRT, Guided Rapid Transit )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기능을 혼합한 신교통수단으로 일반차로와 분리된 전용차로에서 운행된다. 중앙차로에는 자석이 깔린 자기궤도가 설치되어 GRT에 달린 운행유도 장치가 운행방향을 읽어내는 첨단유도장치를 갖추어 무인운행도 가능하다.
7. 도시형삭도
( Ropeway, 케이블카 )
공중에 가설된 로프에 수송용 차량을 매달아 승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교통수단이다. 일반적으로 산악지역이나 위락지구에서 관광목적으로 이용되어왔으나 앞으로는 신도시교통수단에 대응하는 도시형 Ropeway로 개량한 것으로 지상과 공중에 면적을 최소로 차지하여, 정시운행 및 건설비용이 적으며 급경사에서도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선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친환경시스템이다.
1. AGT ( Automated Guideway Transit ) |
AGT는 일반적으로 "고가의 전용궤도"에 소형경량의 고무차륜, 철제차륜 또는 선형유도모터 형식의 차량이 컴퓨터에 의해 운행 관리되는 교통수단으로 운전시격을 최소화하여 운행할 수 있으며 무인운전이 가능한 신교통수단이다. 일본에서 '신교통 시스템'이라고 하면 "주형 위에 설치된 주행로를 고무차륜이 부착된 차륜을 가진 차량이 안내레일을 따라 주행하는 시스템"을 통칭하므로, 일본의 신교통 시스템 = 최협의의 신교통 시스템 = 고무차륜 형식의 AGT라는 등식이 성립될 수 있다. |
고무차륜 형식의 AGT
고무차륜을 장착하고 안내레일을 따라 전용궤도를 운행 한다.
철제차륜 형식의 AGT
금속제 차륜을 장착하고 철제궤도레일을 따라 운행한다.
선형유도모터
형식의 AGT
철제차륜의 회전형 모터를 수평형으로 한 선형유도모터(LIM, Linear Induction Motor)로 운행한다.
자기부상형 열차와 추진방식이 동일한 개념으로 자기부상 열차는 차체를 띄운 상태에서 운행하지만, 리니어모터는 차체를 띄우지 않고 일반 철제차륜과 동일한 형태로 무구동대차가 상부의 하중을 지지하며 레일에 전달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구동모터로 리니어모터를 채택하여 소단면의 차량, 지하철 인 경우 작은 터널 단면으로 건설사업비용을 저렴하게 하고자 개발도입하여 상업운행중인 교통수단이다.
수송수요에 적합한 차량과 터널단면을 최소화하여 건설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모노레일 ( Monorail ) |
과좌식 모노레일
(Straddle Type Monorail)
1개의 주행로(궤도빔) 위를 차량이 주행하는 모노레일
현수식 모노레일
(Suspended Type Monorail)
궤도빔에 따라 대차에 차체가 매달려 주행하는 모노레일
3. 노면전차 ( Tram ) |
일반적으로 노면전차(路面電車, tram) 또는 시가전차(市街電車, streetcar)는 교통수단의 하나로, 주로 도로상에 부설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를 일컫는다.
노면전차는 Motorization의 진행(자동차 보급의 급격한 증가)으로 인하여 노면 교통은 극심한 지체 현상으로 대부분 폐지되었다. LRT란 노면전차의 기능을 개선하고,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개발한 노면전차라 할 수 있다. 이는 신교통수단으로 리모델링한 것으로 정시성 확보와 고속주행이 가능하다. 노면전차는 기본적으로 도로위를 일반도로 노면교통수단과 혼합하여 운행하나, LRT는 도로와 격리된 전용의 궤도주행을 기본으로 한다. 부분적으로 고가화, 지하화하여 효율적인 운행을 지향함이 특징이다.
4. 자기부상열차 ( MLT, Magnetic Levitation Transit ) |
차륜없이 자기의 흡인력 또는 반발력으로 차량을 부상시키고 리니어모터에 의해 추진 주행하는 신교통수단으로 상전도 자기부상방식과 초전도 자기부상방식이 있다. 저소음 및 공기저항 외에는 주행저항이 없기 때문에 고속주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쾌적한 승차감을 유지할 수 있고 레일에 부과되는 충격하중을 적게 할 수 있다. 비접촉이기 때문에 차량, 궤도의 마찰 부분이 적고, 보수비용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5. 궤도승용차 ( PRT, Personal Rapid Transit ) |
PRT는 소형차량과 제어시스템을 이용한 첨단 친환경 궤도 운송시스템으로 3~5인이 승차할 수 있는 소형차량이 궤도를 통하여 목적지까지 정차하지 않고 운행하는 새로운 도시교통 수단으로 일종의 궤도 승용차이다. 주요 특성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논스톱 운행, 수요에 따라 24시간 수시로 운행가능, PRT 전용트랙에 의한 완전 자동 운전시스템이다.
6. 궤도형버스 ( GRT, Guided Rapid Transit ) |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기능을 혼합한 신교통수단으로 일반차로와 분리된 전용차로에서 운행된다. 중앙차로에는 자석이 깔린 자기궤도가 설치되어 GRT에 달린 운행유도 장치가 운행방향을 읽어내는 첨단유도장치를 갖추어 무인운행도 가능하다.
7. 도시형삭도 ( Ropeway, 케이블카 ) |
공중에 가설된 로프에 수송용 차량을 매달아 승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교통수단이다. 일반적으로 산악지역이나 위락지구에서 관광목적으로 이용되어왔으나 앞으로는 신도시교통수단에 대응하는 도시형 Ropeway로 개량한 것으로 지상과 공중에 면적을 최소로 차지하여, 정시운행 및 건설비용이 적으며 급경사에서도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선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친환경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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