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아티아이, 2500억 규모 철도 관제시스템구축사업 수주

관리자
2024-03-21
조회수 22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조감도. 대아티아이 제공 


철도신호 제어 시스템 전문기업 대아티아이는 20일 자사가 이끄는 컨소시엄이 약 2500억원 규모의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관제시스템 구축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대아티아이에 따르면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관제시스템 구축 사업은 총 연장 3690㎞, 527개역에 걸쳐 있는 전국의 모든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관제시스템을 통합 연계해 구축하는 시업이다.


이번 사업에서 대아티아이는 전문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다. 대아티아이는 2002년 세계 최대 규모의 철도교통관제센터를 구축한 바 있다. 수입에 의존해오던 열차집중제어장치(CTC) 분야를 완전 국산화에 성공했고, 이후에도 꾸준한 연구개발(R&D)과 전문기술인력 개발을 통해 관련 후속 사업들을 수주했다.


올해 최대 공공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주목받았던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관제시스템 구축 사업은 국내 첫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 기반의 미래형 관제시스템이다. 철도신호 전문 기술과 4차산업 신기술이 융복합된 스마트 통합 관제시스템으로 관제업무를 자동화하고 열차운영을 최적화해 철도 안정성, 수송 효율성 확보를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으로 대전역을 중심으로 이북은 철도교통관제센터가, 이남은 제2철도교통관제센터가 담당하는 완전 이중화 체제가 구축된다. 이는 비상시 1개의 관제센터가 전역을 관제할 수 있게 되면서 무결점·무중단 관제가 가능하게 된다는 뜻이다. 현재 용량 과포화, 설비 노후화 상태로 기존선 개량과 신규 철도노선을 대응하기 위해서도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는 필수적이다.


대아티아이 관계자는 "철도교통관제센터 구축 당시 쌓은 노하우와 대아티아이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관제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관제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하는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사단법인 한국도시철도협회

대표 : 백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2-14736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121 일원역사내

대표번호 : 02-596-3473

이메일 : koura@koura.or.kr


COPYRIGHT (C) 사단법인 한국도시철도협회. ALL RIGHTS RESERVED. DESIGN HOSTING BY 위멘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