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안전관리 우수 철도운영기관... 대구교통공사, 김해경전철, 인천공항철도

관리자
2024-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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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안전관리 우수 철도운영기관... 대구교통공사, 김해경전철, 인천공항철도
- ‘23년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평가결과, 평균 ‘우수(B등급)’ 유지
… 안전투자는 증가하고, 철도사고는 감소한 반면, 사고발생 기관은 증가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 철도운영자등의 자발적인 안전관리를 유도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도입(‘18년)

ㅇ 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보다는 높은 수준으로 전체기관 평균 B등급을 유지했다.
* 2018년(77.09) → 2019년(81.54) → 2020년(85.24) → 2021년(86.34) → 2022년(86.74)

ㅇ (사고지표) 철도사고, 사상자, 운행장애 등을 평가하는 사고지표(35점)는 전년대비 전체 철도사고 건수가 감소(82→68건)했음에도, 철도사고가 발생한 기관이 증가(’22년 7개 기관 → ’23년 10개 기관)하여 전년대비 평가점수가 하락(33.12점, 1.52점↓)했다.

ㅇ (안전관리) 철도종사자 및 경영진의 안전인식, 안전수칙 이해도 등을 평가하는 안전관리 분야(45점)는 전년대비 평가점수가 다소 하락(34.52점, 0.49점↓)했다.

ㅇ (안전투자) 철도운영자등의 안전투자 계획, 집행실적 등을 평가하는 안전투자 분야(20점)는 전년대비 안전투자 예산(5.11%↑) 및 집행실적(11.1%↑)이 증가하여 전년대비 평가점수가 상승(19.15점, 0.51점↑)했다.
* (안전투자 예산) `22년 3조 1,441억원 → `23년 3조 3,047억원(1,606억원↑)

(안전투자 집행액) `22년 2조 9,717억원 → `23년 3조 3,015억원(3,298억원↑)

■ 한편, 수준평가에서 A등급(우수기관)을 받은 대구교통공사, 부산김해경전철, 공항철도(주)는 우수운영자로 지정(5.16일)할 계획이다. C등급을 받은 국가철도공단, 이레일(주)은 안전수준 향상을 위한 컨설팅*을 시행한다.
* 평가결과 점수가 낮은 항목에 대해 타 기관 우수사례, 개선 필요사항 등 컨설팅(한국교통안전공단)

ㅇ [대구교통공사, 부산김해경전철, 공항철도(주) : A등급] 대구교통공사와 부산김해경전철은 사고지표에서 모두 만점(무사고)을 기록했다. 부산김해경전철, 공항철도(주)는 최근 3년 평균 대비 안전예산 투자 확대, 집행실적 등이 우수하여 안전투자 분야 만점을 기록했다.
- 특히, 대구교통공사는 철도종사자 및 경영진의 안전인식, 안전수칙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안전관리 분야에서 우수한 점수를 획득하여 최우수기관으로 평가됐다.

ㅇ [국가철도공단, 이레일(주) : C등급] 국가철도공단, 이레일(주)은 철도교통사고 및 사상자 수가 전년대비 증가하여 사고지표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 국토교통부 정의경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안전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철도운영자등이 철도종사자 및 경영진의 안전인식 향상, 안전투자 확대 등을 지속 노력할 필요”가 있다면서,

ㅇ “국토교통부도 철도안전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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