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토교통기술대전] 철도연 "新기술로 철도안전ㆍ환경 잡는다"

관리자
2024-05-27
조회수 25

터널에서 각종 재난에 대응하는 '피난관제로봇'

지하철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고속 대용량 집진차량'

복사열  난방이 가능한 '철도차량용 발열 복합소재 내장재'

레일온도 저감을 위한 '차열 직물기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15일부터 3일 간 열린 '2024 국토교통기술대전'에서 피난관제로봇, 고속 대용량 집진차량, 철도차량용 발열 복합소재 내장재, 차열 직물기술 등을 전시했다.

피난관제로봇은 측벽에 부설된 간이 궤도를 시속 18km로 주행하며 섭씨 250도에서 30분을 견딜 수 있는 내열 성능을 확보했다. 로봇은 터널이나 지하철도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난 상황에 대응한다.

평상시 선로관리 등 관제 용도로 활용하다 사고 발생 5분 이내에 현장에 도착해 사고현장의 영상과 음향 등을 관제실에 전달하고 승객을 가장 가까운 대피통로로 안내한다.

고속 대용량 집진차량은 고속 주행이 가능해 지하철 운영 시간대에도 운영이 가능하다. 하루 8시간 운영으로 한 달 3.5kg의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고 자동세정방식으로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철도차량용 발열 복합소재 내장재는 철도차량의 패널형 내장재에 탄소섬유 발열체를 적용해 복사 난방을 한다. 난방속도가 빠르고 기존 히터 대비 소비에너지를 62% 저감할 수 있다. 10년 운영 시 발열 성능 95%, 강도 80%를 유지하는 내구성을 확보하고 모듈화를 통해 내장재가 파손돼도 교체가 용이하다.

차열 직물기술은 하절기 레일 온도 상승을 대비하는 기술로 차열 페인트가 코팅된 유리섬유와 자석층으로 구성된 직물을 전용 장비를 통해 쉬운 설치/해체가 가능하다.

스프링쿨러ㆍ레일 페인트 도포에 비해 균일한 시공 품질을 보유하고 10년 간 노출에 90%이상 성능을 유지하는 내구성을 갖췄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사단법인 한국도시철도협회

대표 : 백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2-14736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121 일원역사내

대표번호 : 02-596-3473

이메일 : koura@koura.or.kr


COPYRIGHT (C) 사단법인 한국도시철도협회. ALL RIGHTS RESERVED. DESIGN HOSTING BY 위멘토.